연구소소개

인사말 및 연구소 소개

  • 인문적 도시공동체의 비전 도시인문학의 세계적인 거점 연구소를 지향합니다
  • 도시인문학연구소를 찾아주신 방문객 여러분환영합니다.

도시인문학연구소를 찾아주신 방문객 여러분, 환영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철학, 역사학, 문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문학적 접근을 통해, 서울시립대학교의 특성화 영역인 도시과학 분야의 연구에 가장 근본적인 토대라 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현대 도시들 간의 지구적인 경쟁은 심각한 양극화를 초래하여 도시인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서로의 가치를 올려주는 열린 공동체의 가능성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서울 등 세계적인 대도시들은 이미 지구적으로 열린 정체성의 가능성을 담고 있는 도시공동체, 곧 ‘글로벌폴리스 (Globalpolis)’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시인문학연구소는 이러한 긍정적 가능성을 극대화하여 인문적 도시공동체의 비전을 제시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도시인문학연구소는 서울시립대의 서울학연구소와 도시과학연구원을 비롯하여, 한국공간환경학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상하이 사회과학원, 다름슈타트 도시 · 공간 · 지역 사회학연구소, 뉴욕 뉴스쿨 도시연구단, 프랑스 도시연구소, 러시아 과학아카데미 철학연구소 등 국내외 저명 도시연구단체와 협력을 맺고 학문적 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도시인문학연구소는 앞으로 ‘도시인문학’의 토대를 구축하고 기초적인 연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기존 도시 관련 학문과 인문학의 연구 성과를 통합적으로 재구성하여 도시인문학의 이론적 기초를 탄탄히 다져나갈 것입니다. 그리하여 도시라는 현대적 공간과 인간적 삶의 관계에 깊이 천착함으로써 ‘도시인문학’이라는 새로운 특화영역을 개척하고 발전시키는 동시에 글로벌폴리스를 비롯한 전 세계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장신 희 권